속회별 성경퀴즈대회 Week 3
창세기 11-15장, 마가복음 5-6장
 
 
청세기
 
1. 처음에 세상에 언어가 하나였기에 사람들이 도시를 세우고 탑을 세워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름을 날리고, 온 땅 위에서 흩어지지 않게 하려고 했던 지역이름은 무엇입니까? (11:1-4, 9) (정답은 2개입니다.)
1) 시날 2) 바벨 3) 수르광야
 
2. 다음은 O/X 문제입니다. 다음의 설명이 맞으면 O, 틀리면 X를 하시면 됩니다. (11:10-31)
"셈은 아브라함의 조상이다."
 
3. 다음의 말은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에게 하신 말씀입니다. 이 사람의 이름은 창세기에서 한 차례 변경되었습니다. 이 사람의 변경되기 전의 이름을 말하십시오. 이 사람의 이름은 무엇입니까? (12:1-4)
"너는 살고 있는 땅과, 네가 난 곳과, 너희 아버지의 집을 떠나서, 내가 보여 주는 땅으로 가거라. 내가 너로 큰 민족이 되게 하고, 너에게 복을 주어서, 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.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. 너를 축복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베풀고,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릴 것이다. 땅에 사는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다."
 
4. 아브람이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고향인 하란을 떠날 때의 나이는 몇 세 였습니까? (12:4)
 
5. 아브람이 세겜 땅 곧 모레의 상수리나무가 있는 곳에 이르러 제일 먼저 한 일은 무엇입니까? (12:7)
1) 12개의 돌로 제단을 쌓고 벧엘이라고 부름
2) 번제제사를 드림
3) 제단을 쌓아 주님께 바침
 
6. 아브람은 2회에 걸쳐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입니다. 그 이유는 아내 사래가 아리따운 여인이어서 이집트 사람들이 아브람을 죽이고 아내인 사래를 빼앗아 갈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입니다. 그렇다면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인 장면은 창세기 몇 장과 몇 장에 기록되어 있습니까?
(힌트 21장에 이삭이 태어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. 두번째 속이는 사건은 이삭 출생 바로 전에 발생합니다.)
 
7. 아브람이 이집트를 떠나 향한 곳은 지명은 무엇입니까? (13:1)
 
8. 아브람과 조카 롯은 불어난 재산때문에 다투게 됩니다. 아브람이 조카 롯에게, "네가 왼쪽으로 가면 나는 오른쪽으로 가고, 네가 오른쪽으로 가면 나는 왼쪽으로 가겠다"라고 말한 곳의 지명은 무엇이며, 아브람이 그 땅에서 제일 먼저 했던 일은 무엇입니까? (13:3-4)
 
9. 벧엘에서 하나님은 다시 한 번 아브람에게 축복을 약속해주셨습니다.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을 받은 아브람이 여행을 떠나 도착한 후 다시 주님께 제단을 쌓아 올린 지명은 무엇입니까? (13:18)
 
10. 아브람의 조카 롯이 살고 있던 소돔지역은 "주님을 거슬러셔, 온갖 죄를 짓고" 있었습니다. 그런데 그 지역에 전쟁이 발발합니다. 그돌라오멜 왕, 디딜 왕, 아므라벨 왕, 아리옥 왕의 연합군에 의해 롯이 체포되어 갔음을 전해들은 아브람이 조카 롯의 구출작전을 벌입니다. 이때 아브람이 동원한 사병의 숫자는 모두 몇 명이었습니까? (14:1-16)
 
11. 성경에서 십일조의 기원은 창세기 14장에 처음 등장합니다. 아브람은 전쟁에서 얻은 모든 것과 자신의 재산의 모든 것에서 열의 하나를 이 왕에게 주었습니다. 이 왕의 이름은 "정의의 왕"이란 뜻을 갖고 있으며, "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"이기도 했습니다. 이 왕의 이름은 무엇입니까? (14:18)
 
12. 창세기는 모세오경의 첫번째 책인 동시에 성경 66권의 서론에 해당합니다.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끊임없이 아브람과 언약을 체결하십니다. 아브람은 그 언약의 확증을 요구하였는데, 하나님이 그때 그 언약의 확증을 해 주십니다. 하나님께서 "나에게 삼년 된 암송아지 한 마리와 삼 년 된 암염소 한 마리와 삼 년 된 숫양 한 마리와 산 비둘기 한 마리와 집 비둘기 한마리씩을 가지고 오너라"고 말씀하셨습니다. 그런 후에 아브람이 각 동물들의 몸통을 쪼개어 서로 마주 보게 차려 놓았습니다.
해가 지고 어둠이 짙게 깔렸을 때 어떤 것과 어떤 것이 갑자기 나타나 쪼개 놓은 희생제물 사이로 지나갔습니다. 그런 후에 아브람에게 다시 한 번 언약을 확증해주셨습니다.
그 깊은 밤에 나타났던 두 물체는 무엇이었습니까? (15:17)
 
마가복음
 
1.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 사람들의 지역으로 가셨습니다. 그 때 악한 군대 귀신에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서 예수님을 만났습니다. 그 귀신 들린 사람이 예수께 했던 말은 무엇입니까? (5:7)
1)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
2) 요셉의 아들 예수님
3) 갈릴리 사람 예수님
 
2. 마가복음 5장에 2개의 치유사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. 한 명은 불치병에서 고침을 받고, 한 명은 죽었다가 살아납니다. 이 두 치유기적은 한 이야기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. 그렇다면 이 치유기적은 예수께서 회장장 누구의 딸을 고치기 위해 가시던 중에 발생한 일입니까? (5:21)
 
3. 예수께서 회장당 야이로의 집을 향해 가시던 중에 12년동안이나 불치병에 걸려 고통당하던 여인이 예수께서로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었습니다. 그것은 그 여인의 마음에 "내가 그의 옷에 손을 대기만 하여도 나을터인데!"하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. 그 여인이 앓고 있던 질병의 이름은 무엇입니까? (5:25)
 
4. 예수께서는 자신에게서 능력이 나갔음을 직감하셨습니다. 가던 걸음을 멈추시고, 주위에 있는 제자들과 사람들을 향해 말씀하셨습니다. "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?"라고 말씀하시면서 그 혈루병에 걸린 여인을 찾으셨습니다. 그 여인이 자기에게 일어난 일로 인해 주려워하여 떨면서 예수님 앞에 나아와 엎드렸습니다. 그 때 예수께서 그 여인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이었습니까? (5:34)
1) 왜 나를 만졌느냐?
2) 너는 누구이냐?
3)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.
 
5. 회당장 야이로의 집에 도착하자 이미 그의 딸은 죽었습니다. 예수께서는 소녀가 죽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"어찌하여 떠들며 울고 있느냐? 그 아이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자고 있다"라고 말씀하시고는 아이의 부모와 제자들, 그리고 일행을 데리고 그 죽은 아이가 있는 곳으로 가셨습니다. 그리고 그 죽은 아이의 손을 잡으시고 0000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. 0000은 무엇이며, 아람어인 이말을 번역하면 무슨 뜻입니까? (5:41)
 
6. 예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"악한 귀신을 억누르는 권능"을 주시면서 둘씩 둘씩 보내셨습니다. 그리고 이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당부하신 말씀이 있었습니다. 다음에 빈 칸에 들어갈 말들을 차례대로 말하십시오. (6:8-11)
"길을 떠날 때에는 ( ) 하나 밖에는 아무것도 가지지 말고, 빵이나 자루도 지니지 말고 전대에 ( )도 넣어 가지지 말고, 다만 신발은 신되, ( )은 두 벌 가지지 말라.
 
7. 예수께서 파송하신 열 두 제자가 선포한 것은 무엇이었으며,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, 수많은 병자에게 기름을 빌라서 무엇을 고쳐 주었습니까? (6:12-13)
 
8. 헤롯 왕이 세례 요한을 사형시켰습니다. 그것은 세례 요한이 헤롯 왕의 어떤 잘못을 지적했기 때문이었습니다. 세례 요한이 지적한 헤롯 왕의 윤리적 잘못은 무엇이었습니까? (6:18)